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정보

단백질 먹으면 여드름나거나 설사 하는 이유

by healthieter 2023. 6. 12.
반응형

운동을 많이 한 보디빌더나 단백질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여드름이 나는 현상이 흔하게 일어나는데, 사실 단백질을 먹는 것 자체만으로 여드름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종류의 단백질 섭취가 여드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개인의 민감도와 유전적인 특성, 피부 관리 방법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습니다.

 

여드름 나는 이유


단백질을 많이 먹어서 장내 트러블이 생겨서 피부로 발산되는 경우 여드름이 날 수는 있으나 단백질 자체가 여드름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유청단백질이나 아미노산의 경우에는 여드름 발생을 촉진할 수 있는 요인들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유청단백질은 혈중 아미노산 농도를 급격하게 올려 당신생이 일어나고 탄소물질이 너무 많이 생기면서 세범(기름기 물질)이 과도하게 생성되면 피부 모공을 막고, 이는 여드름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또한, 유청을 먹고 피부 트러블이 나는 것은 소화가 빠른 단백질을 많이 먹었기 때문입니다. 유청을 먹고 장이 예민해질 수 있는데 밀가루 글루텐 때문에 나타나는것.

 

여드름 대응 방법


그런 분들은 단백질 섭취를 줄이거나 혹은 혈중 아미노산을 빨리 높일 수 있는 단백질들을 피해야 합니다. 혈중 아미노산 농도를 빨리 높일 수 있는 단백질은 소화가 쉬운 WPH 아미노산이 있으며, 이는 소화기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섭취하기 좋게 가공된 단백질이기 때문에 흡수가 빨라 혈중 아미노산을 급격히 높입니다.

아미노산 제품이 아닌 자연식품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우 여드름이 안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 섭취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백질 먹으면 설사해요. 흡수가 안되는 건가요?



단백질 흡수는 위와 소장에서 일어나고 설사가 나오는 이유는 유당이 분해되지 못하고 대장까지 내려오는데,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고 가스가 생겨 장 트러블이 발생해서 불편증상을 겪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백질은 위와 소장에서 흡수가 모두 일어나기 때문에 흡수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속이 불편한 것이 걱정되는 분들은 유당이 원인이 되는 것이기 때문 이럴 경우 유당이 제거된 WPI를 드시거나  WPI를 드셔도 속이 안 좋을 정도로 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유청단백질이 아닌 자연식품으로부터 단백질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