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정보

쉬운 살빠지는 습관 만들기, 구체적인 예시

by healthieter 2023. 5. 18.
반응형

평생 숙제인 다이어트, 

급하게 하려니까 너무 힘들고 요요때문에 유지하기는 더 힘들어서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느리더라도 큰 힘들이지 않고 확실하게 다이어트 할 수 있는 습관들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몸의 에너지를 조절하는 방법인

칼로리 제한과 활동량 증가 두가지 방법에 초점을 맞춰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급격하게 하는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큰 노력 없이 야금야금 몸의 칼로리를 빼낼 수 있는 습관들이 모이면

생각보다 많은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예를들어 60kg의 사람이 하루에 걷는 시간을 30분씩만 늘려도 하루에 120kcal 소모가 추가로 되는데,

이 칼로리가 모이면 1년에 43,800kcal가 되고 이를 지방으로 환산하면 1년에 5.4kg가 감량 가능한 수준입니다.

질병이 없는 상태에서 다이어트에 대한 노력 없이 살면 성장이 멈춘 성인들은

1년, 2년이 지나도 체중이 그대로거나 점점 늘기만 한다는 걸 아실 겁니다.

 

하지만 평소와 똑같이 지내는데 점심먹고 소화겸 하루에 조금씩만 걷는 습관을 만들어도

1년 사이에 야금야금 체중이 줄어 5kg가 빠진 상태라면 좋겠죠?

 

구체적인 활동량 증진 실천 예시

점심, 저녁 먹고 소화 겸 산책하기 (한 번에 30분씩 연달아하지 않고 10분씩 끊어서 해도 좋고, 평소 걸음보다 하루에 3천보 더 걷기로만 목표를 잡아도 좋습니다!)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평지를 걷는 것보다 계단 이용이 칼로리는 더 많이 소모되고 다리 근력도 생깁니다!)

버스 한정거장 정도 거리는 걸어다니기!

 

걷는 것 외에도 칼로리를 제한하는 방법으로는

일상식을 그대로 먹으면서 칼로리를 덜 섭취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식사 시 음료를 마실 때는 최대한 제로 칼로리로!

카페에서는 가끔씩 차, 아메리카노, 우유 등으로 한 번씩 바꿔 먹기 (음료도 칼로리가 200-400kcal 정도 한답니다! 가끔 산책하기 귀찮을 때는 음료 한 번 안 마시면 칼로리 소모 맞춰지고 산책도 하고 음료도 차로 마시면 더욱 빨리 빠질 수 있을 거예요!)

배고플 땐 미리 물을 마셔서 갈증 먼저 해결해보세요! 배고픔과 갈증은 한끗차이로 잘 못느낄 수도 있어요

요리할 때 설탕 대신 대체 감미료를 사용해서 칼로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루종일 먹는 식품 추적해보기! (생각보다 많이 먹게 된다는 걸 가시적으로 확인하면 습관도 조절될 수 있어요!)

 

 

식당에 가거나 회식상황에서는!

메인 식사 나오기 전 야채 반찬 많이 먹어 식이섬유로 미리 배를 채워두세요!

고기 먹기 전에 밥(탄수화물) 먹어두면 인슐린이 먼저 작용해서 포만감이 조금 더 빨리 찾아올 수 있어요

음식은 천천히 씹을수록 호르몬 분비하는 시간을 벌어서 적절한 양을 먹을 수 있어요!

다같이 식당에 가면 그 안에서 칼로리 적은 메뉴 잘 고르기 (중식에서는 짜장보단 짬뽕이 칼로리가 더 낮아요!)

메뉴는 양념이 덜한 메뉴를 고르는 것도 칼로리를 덜어낼 수 있고, 국물은 다먹기보다 남겨주세요! (고추장, 전분, 설탕 등도 다 탄수화물이고 칼로리입니다~!)

술의 칼로리는 알코올 도수와 비례하고, 포만감도 있도록 소주보다 맥주로 칼로리를 덜어내요! 

 

이 모든 걸 한 번에 다 지키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 중에서 확실히 지킬 수 있겠다 싶은 습관 한두개정도 만들고 꾸준히 지키다보면

혹은 꾸준히 말고라도 매일 번갈아가며 다른 행동을 실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만만한 행동들로 조금씩만 신경쓰다보면 다이어트에 집중하지 않아도 1년전과 비교했을 때 내 몸이 바뀌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습관을 만들게 되면 급격하게 다이어트할 때보다

보상심리와 강박이 줄게 되어 심적으로도 편안한 다이어트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모두의 건강한 체중조절을 응원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