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회외근, 손 뒤침근 (supinator)

by healthieter 2023. 4. 13.
반응형

외측상과의 통증을 일컫는 테니스 팔꿈치(tennis elbow)나 상과염(epicondylitis)은 근막에서 기인한 경우가 흔하며, 대부분 회외근에 있는 통증유발점으로 기인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회외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부학적 부착

팔꿈치 관절에서 척골의 배면을 따라 있는 해부학적 부착은 회외근을 요골 장측면 부착부위의 외측에서 요골의 외측면을 둘러싸게 하고 있습니다. 요골은 손이 회내 될 때 회외근과 상완 이두근건을 감아올리는 원치(windlass)같이 작용합니다.

A : 손을 회외 시킨 상태에서 상태에서의 전완의 ventral view. 앞에서 보면 회외근은 요골의 장측면에 부착하고 있고, 뒤에서 보면 뼈 사이 공간을 가로질러 배측으로 척골에 부착합니다. 깊은 층의 일부가 얕은 층에 있는 arched opening을 통해 보이고 있습니다.

 

B : 손을 중립 위에 놓을 때의 lateral view. 깊은 요골신경(deep radial nerve)이 얕은 층에 있는 arched opening으로 들어가, 이 근육의 두 층 사이로 이어집니다.

 

C : 깊은 요골 신경이 보이게 근육의 얕은 층을 절단하여 재껴 놓은 B와 동일한 view. 근섬유가 부착하지 않은 요골 부위가 신경 바로 위에서 보입니다. 이 근육의 부착이 없는 뼈(bare bone) 부위가 두 층을 분리합니다. 근육을 두 층으로 나누는 것은 근육의 원위부 절반 정도에서 중지되며, 이곳에서 신경은 분리되지 않은 근복을 뚫고 지나갑니다.

 

회외근은 평평한 근육으로, 근위부는 두 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근육은 요골의 lateral side 주위를 나선형으로 감싸며 척골의 배면, 상완골의 외측상과, 요골척골 관절의 ventral과 lateral ligament 및 상완척골 관절낭 앞에 근위부 부착을 합니다. 장축으로 또 원위부로 근섬유들은 상완이두근건 부착부위 바로 밑 요골 장측면에 "Y"형 부착을 형성합니다. "Y"의 양팔 사이의 근육이 부착하지 않은 뼈는 이 근육의 근위부를 얕은 층과 깊은 층으로 나눕니다. 원위부에서는 근육이 분리되지 않습니다. 손이 회내 되었을 때, 회외근과 상완이두근건은 요골을 감싸며 요골과 척골 사이의 공간으로 들어갑니다.

 

깊은 요골 신경은 arcade of frohse라고 하는 얕은 층으로 형성된 archway 밑으로 근육의 얕은 층과 심층 사이로 들어갑니다.

 

"Supinator longus"는 회외 하는 근육이 아닌 상완요골근의 과거의 이름으로, 상완요골근은 회외 기능이 있더라 할지라도 아주 적습니다.

 

신경지배

이 근육은 주로 C6척추신경에 의해, 일부는 C5 척추신경에 의해 지배되는데 후 척수를 경유한 요골신경의 깊은 가지에 의해 신경지배 됩니다.

 

기능

이름에서 의미하듯, 회외근은 주로 전완의 요골척골 관절에서 손과 전완을 회외 시키는 근육으로 작용합니다. 회외근의 활성은 저항이 걸리지 않은 손의 회외에서 이두근 활성보다 우세하며, 손을 회외 된 상태로 유지합니다. 훨씬 강한 근육인 이두근은 전완이 주관절에서 적어도 약간이라도 굴곡되어 있을 때와 회외에 저항이 작용하여 이를 극복할 힘이 필요한 때에 회외에 보조합니다. 그러나 주관절이 곧게 펴져 있을 때에는 이두근은 전혀 보조하지 못하고 하더라도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강한 회외에는 최소한 약간이라고 주관절이 굴곡되어 있을 것이 요구됩니다.

 

근전도에 근거를 둘 때, 그림 C에서와 같이 손이 회내 된 사태에서의 강력한 주관절 굴곡은 상완이두근의 수축을 억제하고, 따라서 회외근, 상완요골근 및 상완근에 부하가 걸리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림 A와 같이 회외 된 위치에서의 강력한 주관절 굴곡은 상완이두근건에 부하가 걸리게 하고 회외근에는 부하가 걸리지 않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회외근은 그림 B에서와 같이 손이 회외와 회내의 중간 상태를 유지할 때 주관절에서의 전완의 굴곡을 보조합니다.

 

기능단위

회외는 힘을 많이 쓰는 동안 상완이두근에 의해서 증대됩니다. 회외근은 전완굴곡에 협력합니다. 회외근의 주도니 길항근은 주회내근인 방형 회내근(pronator quadratus)이며, 두 번째 길항근은 능형 회내근(pronator teres)입니다.

 

통증유발점

회외근에 있는 통증유발점의 방사통은 주로 외측 상과에 방사되며, 엄지의 기저부와 합곡부에도 자주 방사되고, 간혹 전완의 배면에도 방사됩니다.

증상

회내근에 활동성 통증유발점이 있는 사람들은 외측상과 와 합곡부 중 어느 하나나 둘 모두의 쑤시는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은 주관절을 완전히 신전시킨 상태로 무거운 서류가방을 드는 것, 테니스 경기, 또는 기타 동작들과 같은 활동들에 의해서 야기됩니다. 또 병변이 있는 사람들은 이런 활동을 한 뒤 이어서 안정 시에도 계속되는 주관절 통증을 겪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