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비타민 C, D 필요한 이유

by healthieter 2023. 6. 29.
반응형

비타민 C는


많은 분들이 챙겨드시는 비타민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항상화제로 작용을 하여 노화 및 피로회복, 다양한 신체 건강에 도움을 주고, 콜라겐을 합성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력 체계 강화와 철분을 흡수하기 위해 필요한 물질이되기도 합니다. 또 노인과 관련된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하루 많은 용량을 먹어도 부작용 확률이 높지 않지만 하루 권장 복용량은 100mg입니다. 또한, 체내 저장량이 적으며 소변으로 잘 배출되고, 산소와 빛에 약하기 때문에 온전하게 비타민C를 챙겨 먹기 위해서는 식품 속 수분에 저장된 형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는 비타민 E, 글루타치온과 함께 항산화제이며 체내 조직에 다양하게 필요한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성분이므로 식품을 통해 자주 섭취하지 못하면 영양제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 D는


우리 몸이 칼슘과 인을 흡수하는 데 필수적이므로, 뼈와 이를 지탱하는 근육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뼈가 약해질 수 있으며, 어린이는 구루병을, 성인은 골다공증을 앓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는 심장 건강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 결핍은 고혈압, 심장병, 그리고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우리의 피부가 자외선 UVB를 흡수하면 자연적으로 생성되지만, 나이, 계절, 위도, 피부색 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자외선 UVB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비타민 D가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보충제를 이용하면 됩니다. 비타민 D가 포함된 음식에는 지방성 생선(연어, 마구로 등), 버섯, 우유, 주스, 씨리얼 등이 있습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혈중 비타민D의 농도가 낮고 식품 중에 비타민 D 함유량이 적은데 흡수가 많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야외로 나가서 햇볕을 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유리창을 열고 햇볕을 쬐야 비타민 D합성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